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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 (Google Analytics)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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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란?

구글에서 제공하는 무료 웹 로그 분석 툴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는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웹 로그 분석 툴이다. 줄여서 GA라고 한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웹 사이트에 설치하게 되면, 방문자의 유입 소스나 사이트 내 행동과 같은 유용한 정보를 수집하고 저장, 분석할 수 있다.
또한 구글 Ads와 연결해 구글 광고를 최적화하는데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하기도 한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는 이유

방문자의 유입 출처 확인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획득 > 전체 트래픽 > 소스/매체' 를 열면 아래와 같은 표를 볼 수 있다.

구글 광고를 통해 몇 명이 방문했는지, 네이버 블로그나 페이스북을 통해서는 몇 명이 방문했는지를 알 수 있다.

'소스/매체'에서 '소스'는 유입의 출처가 되는 사이트나 서비스명, '매체'는 유입의 유형을 분류해놓은 카테고리다.

 

소스 = google, facebook, naver 또는 tistory.com 같은 도메인이 표시

매체 = cpc(유료 광고), organic(자연 검색),  social(소셜) 등의 분류

 

 

사용자 행동 파악

 

소스/매체 보고서 뿐 아니라 여러 보고서에서 '이탈률'이나 '세션 당 페이지 수', '평균 세션 시간', '전환(목표)' 과 같은 지수를 통해

사이트 내에서 사용자의 행동을 파악할 수 있다.

 

'이탈률'은 컨텐츠의 품질, UI, UX 등을 판단하는데 매우 중요한 지수'세션 당 페이지 수'는 하나의 세션 동안 조회한 페이지 수의 평균으로 많을 수록 좋다.'평균 세션 시간'은 세션의 평균 시간으로 사용자가 방문해서 사이트에 머문 시간이므로 길면 길수록 좋다.

'전환'은 행동 측정에 있어서 어떤 지수보다 큰 중요성을 가진다. 사용자가 하는 행동 중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는 것들을 사이트

운영자가 정의해 놓은 것이다. 쇼핑몰에서는 제품을 구매하거나 장바구니에 담는 행동이 여기에 해당되고 서비스 제공 업체에서는

신청 폼을 작성하거나 전화번호를 클릭하는 행동이 해당된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설정한 전환(목표)는 구글 Ads로 보내져서 '스마트 입찰 전략'의 데이터로 활용된다.

 

 

 

양질의 트래픽을 찾기 위하여

 

사용자 행동을 기준으로 트래픽(유입)의 품질을 평가할 수 있고 유입 출처별로 비즈니스에 대한 기여도를 비교할 수 있다.

이런 실적 비교는 광고주가 어떤 채널에 더 많은 비용과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가에 대한 명쾌한 해답을 제시해준다.

 

 

사이트와 콘텐츠에 대한 평가

 

재방문 비율이 높고 이탈률이 낮으며 세션 당 페이지 수, 체류 시간, 전환율 등이 높게 나오는 페이지가 양질의 콘텐츠이다.

페이지 별 행동 지수를  확인하는 것을 콘텐츠에 대한 사용자들의 만족도를 확인할 수 있는 가장 정확하고 편리한 방법이다.

또한 사용자가 페이지의 스크롤을 어디까지 내리는가 하는 것도 콘텐츠 평가의 중요한 기준이 된다.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하기

 

구글 애널리틱스 가입하기

 

구글 애널리틱스에 접속 후, 계정을 만든다.

 

계정을 만들 시 속성 세부 정보 가 나온다.

 

속성 이름에는 블로그 명이나 웹 사이트 명을 입력 후, 보고 시간대와 통화를 대한민국으로 수정한다.

 

그 후 고급 옵션보기 클릭 후 url입력 후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만 만들기를 클릭한다.

 

그럼 추적ID범용 사이트 태그가 나온다.

 

티스토리의 유저 경우에는 추척ID만 사용하면 된다.

 

일반 워드프레스나 웹 사이트 유저의 경우 범용 사이트 태그를 <head>밑에 삽입하면 된다.

 

 

 

 

출처 구글 애널리틱스 정보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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